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투자/주식공부

2024 중국 증시 하락원인 경기 부양책 발표내용 핵심정리

by 먼지아빠(31) 2024. 10. 3.
반응형

 

중국 증시가 연일 폭등 중입니다. 이렇게 올랐는데도 비싸지 않게 느껴지는 건 왜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국 증시가 폭발적으로 상승하는 이유, 배경과 내용에 대해 공부해 볼게요.

헝다사태: 부동산 침체의 시작

 

중국의 부동산 침체는 헝다사태에서 비롯되었다 해도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헝다그룹은 중국을 대표하는 부동산 개발 업체인데요. 헝다그룹이 부채를 상환할 능력이 없다는 사실이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금융 시장에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2021년 기준 헝다그룹의 부채 추산 규모는 약 3000억 달러였습니다. 2024년 기준 한화로는 약 440조 원이라고 하는데요. 천문학적인 비용을 개발에 투입했지만, 중국 정부의 억제 정책과 더불어 부동산 침체기가 시작되면서 부채 상환 압박이 심해졌습니다. 

삼중 레드라인: 중국의 부동산 억제정책
부채 대비 자산 비율 70% 이하로 유지
순부채 대비 자기 자본 비율을 100% 이하로 제한
단기 부채 대비 현금 보유액이 많아야 함

 

헝다그룹은 해당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추가 차입비용을 마련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2024년 1월 29일 청산 명령을 받았습니다. 기업의 정상적인 운영이 불가하다는 사형선고를 맞은 셈인데요. 

침체는 디플레이션으로

 

2023년 하반기 중국 소비자 물가지수가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명확한 디플레이션 신호인데요. 금리를 꾸준히 인하해 온 덕인지 물가상승률이 양전 했지만 여전히 목표 물가상승률에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생산자물가지수 또 23개월째 마이너스를 기록 중입니다. 단적으로 기업의 수익성 악화를 시사하는 지표인데요. 

경기 부양책: 해결책이 될 수 있을까

조치사항 상세내용 및 효과
지급준비율 0.5%p 인하 유동성 공급 효과: 190조
역RP 금리 0.2%p 인하 은행의 자금조달 비용 감소: 시장 내 유동성 확대 효과
부동산 대출금리 0.5%p 인하 대출 금리 인하: 부동산 시장 살리기
유동성 추가 공급 가능성 시사 베이비 컷 or 빅컷 가능성

 

 

막대한 양의 유동성 공급과 금리인하 효과. 게다가 추가적인 유동성 공급과 금융 완화 여부를 시사하면서 증시가 좋은 흐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중국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한국 일본 그리고 중국이 같은 길을 걷고 있고 걷게 될 거라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경기 부양책으로 증시가 회복됐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