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투자/시황

헤즈볼라와 이스라엘, 전쟁 배경 원인 핵심정리

by 먼지아빠(31) 2024. 9. 26.
반응형

 

전쟁이 한창입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에 이어 이스라엘과 헤즈볼라의 갈등이 점점 고조되고 있는데요. 기사로 전해 듣는 저는 텍스트임에도 눈앞에 전쟁상황이 그려지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쟁의 원인과 유가에 대해 공부해 볼게요. 

 

헤즈볼라: 탄생 배경

 

헤즈볼라는 1982년 이스라엘의 침공으로 시작됐으며, 이란의 지원을 토대로 세력을 키워갔습니다.

이후 국회에 진출해 엄연한 정치 세력으로 자리 잡게 됐는데요. 

 

이번 전쟁이 처음이 아닙니다. 2006년 7월 헤즈볼라가 이스라엘 군인을 납치하면서 제2차 레바논 전쟁이 발발했고, 약 34일간의 전투에 양측 모두 큰 피해를 입으며 수많은 민간 사상자가 동반됐습니다. 이후 UN의 중재로 종전됐지만 헤즈볼라는 이란과의 연대를 강화하고 레바논 내의 입지를 강화했습니다. 이스라엘에 대한 적대감은 심화됐겠죠.

 

헤즈볼라: 목표와 이념

목표 1: 이스라엘의 존재를 부정하기 위한 무력 동원
목표 2: 레바논 내 입지 강화
목표 3: (이란의) 이슬람 이념 기반의 국가 건설 

 

팔레스타인의 하마스 역시 헤즈볼라와 궤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존재를 부정하며 팔레스타인 국가의 독립을 주장하는 것이 그것인데요. 전면전이 발생하진 않았지만 국경에서의 빈번한 무력충돌이 양 집단의 인내심 한계를 두드렸겠죠. 

 

이란: 주목받는 행보

 

이란은 헤즈볼라의 주요 후원국입니다. 군사적, 재정적 후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도자들끼리도 연대하는 사이고요. 이란 또한 이스라엘을 주적으로 여기고 있는 만큼 이스라엘의 공습이 커짐에 따라 레바논 피해가 심각해져가고 있으니, 헤즈볼라를 지원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헤즈볼라가 타격을 촉구했으나 이에 대해 이란은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전쟁은 전혀 다른 문제니까요. 이스라엘의, 전례 없는 고강도 폭격이 자국민에게 쏟아진다면 그야말로 끔찍하니 지도자 된 입장에서 많이 고민되겠네요.


전쟁이 금융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궁금해지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중동지역의 입지와 유가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