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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투자

2024 현대차 우선주 투자하는 이유

by 먼지아빠(31) 2024.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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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올해초부터 현대차 우선주에 시드의 60% 이상을 투자하고 있는데요, 

 

현대차 우선주의 경우 배당이 10%에 육박하고

 

사업이 굉장히 유망하다고 보는 만큼

 

제가 투자하게 된 배경에 대해 천천히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대한민국에 상장된 기업 PER 평균이 10 미만이라고 하는데요, 

 

PER 8.54, PBR 0.72인 만큼

 

재무제표도 뜯어보기 전에 저평가인 느낌이 솔솔 듭니다

 

테슬라 PER이 얼마였더라..

 

 

20년부터 영업이익률, 순이익률이 다소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네요

 

실적, 배당성향, 현금흐름에 대해서는 재무제표 뜯어보기 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배당금액 또한 꾸준히 증액하고 있구요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는 우선주의 배당률이 8.8% 에 육박합니다

 

어마어마하죠

 

 

배당금액의 산정 방식이 순이익의 일정 %를 배정하는 방식이다 보니

 

아무래도 매출의 증대나 수익성의 개선이 배당금의 상승으로 이어질 듯 하지만

 

다른 이유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의 경영권 승계 관련 뉴스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승계작업을 위해서라도 높은 배당금을 계속 지급해 나갈 것으로 추측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정의선 회장과 구광모 회장 관련 뉴스는 틈틈히 검색해보는 편인데요

 

LG 우선주에 대해서도 작성해보겠습니다

 

 

출처: 포커스2무브

 

2023년 세계 자동차 판매량 순위, 현기차는 3위를 기록했습니다

 

 

전기차 시장에서는 타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조(?)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포션상으로는 BYD나 TESLA가 압도적이구요

 

출처: 비쥬얼캐피탈리스트

 

현대차는 대당 마진이 927불인 반면 테슬라는 9500불인걸 보니 

 

현대와 테슬라의, 판매대수당 마진이 10배 이상 차이 나네요

 

판매량도 중요하지만, 어떤 원천기술력이 경쟁사에 비해 아직은 부족한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아무래도 부품이나 탑재된 기술력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게 되면

 

생산단가가 줄어들테니까요

 

2030년까지 마진을 2배 이상(현수 준 5.5~6.5% 를 13~14%까지) 확보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출처: 인베스트조선

 

내연기관 개발 중단하고 전기차 중심 연구개발 한다는 기사가 많네요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 MOU / 공동연구센터 설립을 통한 배터리 개발 본격화 등등..

 

출처: 디데일리

 

2030년까지 연구개발비에 대한 투자 증액은 물론 잘 성장해 보겠다고 이야기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출처: 탑기어

 

재미 삼아 전기차 랭킹을 찾아보곤 하는데,

 

보시면 코나가 1위네요

 

이런 순위야 판정기준을 모르니 참고용이지만,

 

간접적으로나마 주주된 입장으로 기분은 좋네요

 


 

공부를 좀 더 해봐야겠지만,

 

수치상으로 봤을 때는 실적에 비해 다소 저평가 된 기업이며

 

주주환원 측면에서 매력적인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원천기술의 의존도나, 어떤 이슈가 있는 지 공부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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